[앤디샘과 함께 배우는 보카보카(VocaVoca)3] 음주 drunk 와 intoxicated

intoxicated: in(강조) + toxicat(중독시키다 poison) + ed(형용사 어미)

김남종 기자 | 기사입력 2018/03/17 [01:45]

[앤디샘과 함께 배우는 보카보카(VocaVoca)3] 음주 drunk 와 intoxicated

intoxicated: in(강조) + toxicat(중독시키다 poison) + ed(형용사 어미)

김남종 기자 | 입력 : 2018/03/17 [01:45]

 

음주 운전 단속  - drunk 와 intoxicated

 

▲  영국연방국가들은 운전석이 일본처럼 오른쪽이다. 미국과 한국과는 반대이고 운전감각이 완전히 다르다. 특히 한국에서 발행한 국제면허증으로 운전할 경우 생명과 사고 예방을 위해 매우 조심해야 한다.  장기체류시 현지 면허 취득을 강력히 권한다.   @pixarbay.com     ©김남종 기자

 

 

독자 여러분, 술자리 모임에 많이 참석하시죠? 각종 동창회, 벙개 모임, 친목계, 직장 회식 등 빠지기 어려운 모임에서 술을 마시고 집에 가기가 한국에서는 쉽습니다. 대리운전을 부르면 10분 안에 기사 전화가 바로 옵니다. 반면 대리 운전서비스가 보편화 되지 않은 외국에서는 술 마시고 자신의 차량과 함께 귀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 음주운전에 대한 경고 사진 @pixabay.com     © 김남종 기자

 

일단 영국연방, 미국, 유럽에서 음주운전 단속에 걸리면 낭패를 겪습니다. 음주운전한 당사자만 벌금이나 형벌을 받는 것이 아니라, 동행자도 운전자에 준하는 중벌을 받습니다. 물론 최근 한국에서도 이 제도가 도입됐습니다.

 

그뿐 아니라 경찰이 음주를 하게 한 영업점 주인에게도 찾아가 강력한 벌금을 부과 합니다. 술 제공 업주에게 부과되는 벌금 금액이 수 십 만원이 아니라 수 백 만원 또는 수 천 만원까지도 부과됩니다. 만약 우리가 주류 판매 식당 주인이라면 당연히 늦은 밤 흠뻑 술 취하도록 술을 주지 않겠죠. 맞습니다! 

 

해외에서는 아무리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국식당이라도 술을 많이 마신 상태에서 주인에게 무리하게 추가 술을 요구하다가는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기분 상하지 마시고 음주 운전 적발 때, 술을 제공한 음식점 주인도 처벌 받는 다는 점을 이해하면 됩니다.

 

▲ 자동차 운전시 안전벨트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고 지켜야 될 법이라는 안내문. @pixabay.com     © 김남종 기자

 

자동차 안에 유아나 아동만 방치할 경우에도 심한 처벌을 받습니다. 201710월에 미국령 괌에서 한국 판사 부부가 마트 주차장에서 아이들만 차 안에 방치하여 경찰에 체포되었던 사건을 기억할 것 입니다법정에서 두 사람에게 벌금으로 각각 미화 2,000달러(한화 약 230만원)를 선고하였습니다. 그것도 아동학대 혐의는 기각되고 경범죄 벌금형으로 만으로 말입니다. 같은 한국 사람으로 얼마나 이 부부가 놀랐는지 이해 될 것입니다.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자전거, 스케이트 보드, 인라인 스케이터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안전모와 안전에 관련된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으면 경찰관이 발견시 벌금을 직접 부과하거나 부모에게 벌금을 부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곧 9월에 시행한다고 합니다.

 

▲ 오클랜드 미션베이 해변에서 열린 재즈페스티벌 사진.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한 커플이 춤을 추고 있다.     © 김남종 기자

 

제가 겪은 에피소드를 하나 소개 할까 합니다. 화창한 여름 날 오클랜드 시티, 미션베이(Mission Bay) 해변 도로에서 국제 재즈 페스티발이 열렸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재즈 뮤지션들이 아름다운 해변에서 연주를 했습니다. 물론 이 해변도로는 폐쇄되어 차량 진입이 안 됩니다. 친구들과 즐겁게 와인 마시고 춤추고 흥겹게 놀고, 주차장에서부터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경찰들이 도로에서 음주 단속을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와인도 조금 마시고 시간도 오래되어서 걱정은 안했습니다.

  

제 차량 순서가 되어 경찰관이 자동차 창문 옆에 서서 제게 무언가를 질문했습니다.너무 긴장한 나머지 습관적으로 한국에서 하던 행동인 얼굴을 내밀고 경찰의 손에 훅하고 제 입김을 불어 버렸습니다. 경찰관이 당황하며 제게 Your address, Sir? 하고 묻는 게 들렸습니다. 옆에 있는 제 친구가 웃으며 주소 말해, 앤디“ 그래서"Riddel road 201 Glendowie"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경찰은 제 얼굴을 살펴보고 진행하라는 신호를 보내더군요. 차 안에서 우리 일행 모두 마구 웃었습니다. 습관이 무섭다고요. 아무튼 친구들 중 가장 늦게 이민 온 제가 모두를 배꼽 잡게 만든 거 였습니다.


오늘의 보카보카는 술취한 의미를 가진 단어 drunkintoxicated입니다. 마시다 drink에서 파생된 drunk는 많은 분들이 아시는 단어입니다.

 

intoxicated :

in(강조) + toxicat(중독시키다 poison) + ed(형용사 어미)

 

intoxicated의 어원이 중독시키다, 중독되게 하다즉 '술 취하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drunk와 같은 의미입니다.

 

참고로 음주 측정기는 미국영어에서는 a drunkometer[드렁미터]이고, 영국에서는 a breathalyser[브레서이저]라고 합니다.

 

Example dialogue :

 

Police office :  Your address, sir!

Andy          :  Hu~~~~.(blowing the breath)

Police office :  Why do you blow your bad breath?                   

                    Are you drunk(intoxicated)?

                    Your driving license, please.

Andy          : Oh, I see. My address is 401 Riddel road, Glendowie!

 

혹시 외국에서 운전하다 음주 단속하는 상황에서는 당황하지 말고 차 안에서 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경찰관 질문에 집중하세요. 앤디처럼 창문을 열고 경찰관 손에 입 냄새나는 입김을 불지 마시고요.

 

뉴질랜드의 미션베이를 그리워하며 제 사진 한장 올려 봅니다.

 

▲국제 재즈페스티벌이 매년 열리는 오클랜드의 아름다운 해변 미션베이에서 갈메기에게 먹을 것을 주는 앤디입니다.     © 김남종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