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정의 참cafe] 정영란 선생님의 소중한 일상

샛별이의 뒤뚱뒤뚱 노란 오리의 핑크여행

김세정 기자 | 기사입력 2018/05/02 [10:51]

[김세정의 참cafe] 정영란 선생님의 소중한 일상

샛별이의 뒤뚱뒤뚱 노란 오리의 핑크여행

김세정 기자 | 입력 : 2018/05/02 [10:51]
▲ 샛별이가 점토로 만든 노란 오리와 알록달록한 핑크색 물결 위에 오리를 띄워 놓고, ‘오리의 핑크여행’을 시켜 주는 미술치료시간     © 김세정 기자


 

정영란 선생님의 소중한 일상

 

정영란씨는 ‘샛별’이의 활동 보조 선생님이다. 선천성 발달장애 1급인 12살 ‘샛별’이와 함께 지낸지 2년이 됐다고 한다. 샛별이는 할머니와 아빠랑 함께 살고 있는데, 얼굴도 예쁘고 성격도 밝은 명랑한 어린이이다. 샛별이를 경진학교에 데려다 주고, 수업이 끝나면 미술치료, 수영장, 언어치료 수업을 위해 장소를 옮길 때마다 정선생님이 학습활동에 맞춰 도와주고 있다.

 

발달장애 샛별이는 성장이 좀 느리고 아울러 언어능력, 인지능력, 학습능력을 또래 친구들보다 늦게 습득한다. 이런 친구한테 가장 큰 배려는 ‘기다려 주는 것’이라고 한다. 옷을 입을 때에도 혼자서 입을 시간을 주고, 신발을 신고 벗을 때에도 끝까지 기다려 주면서 혹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고칠 수 있도록 ‘자립심’을 키워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정선생님도 처음에는 샛별이에게 모든 것을 대신 해주고 샛별이를 편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평범한 내 자식들처럼 상황에 맞게 ‘엄하고 단호하게’ 말해서 아이가 다른 곳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가르쳐 주는 것이 활동 보조 선생님의 역할임을 알게 됐다고 했다.

 

정선생님이 샛별이를 데리고 처음 시장을 갈 때 많이 긴장했다고 한다. 이것저것 마음대로 가져 오거나 계산하지 않은 음식을 먹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했는데, 샛별이는 허락 없이 사물을 만지지도 않고 과자를 사달라고 떼쓰지도 않는 착한 어린이라고 했다. 이제는 그녀가 이웃집에 놀러 갈 때도 데려가고 대형마트에도 자연스럽게 데려 간다. 샛별이는 새로운 경험을 매우 좋아하며 처음 보는 신기한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쉬지 않고 물어 본다고 한다.

 

정선생님은 “샛별이가 잘 따라줘서 고맙고 익숙하지 않은 놀이학습에도 잘 적응한다.“고 하면서 가끔 샛별이가 ’엄마‘라고 부른다고 했다. 엄마가 그리운 샛별이를 생각하면 많이 안타깝지만 ’선생님, 선생님!‘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고쳐 말해 준다고 했다. 샛별이가 말할 수 있는 단어는 ‘엄마’, ‘아빠’ 외에는 많이 없다. 근육의 힘을 키우고 신체 발육을 돕기 위해 수영장 가는 날에는 ‘물, 가!’라고 하면서 옷을 챙겨 입는다.

 

샛별이가 좋아하는 수업 중 하나는 미술치료 시간이다. 제일 좋아하는 색은 노란색이고 분홍색, 주황색도 그림 그릴 때 많이 사용하는 색이다. 동그라미를 그릴 때에는 미술선생님이 샛별이 손 위에 포개어 잡고 크게 동그라미를 그려 주며 상상의 나라로 데려다 주신다. 미술 선생님과 함께 그린 밑그림에 색을 채우는 작업은 샛별이의 몫이다. 밝은 톤으로 꽉 채운 것을 보시고 미술선생님은 기뻐하신다. 샛별이의 마음이 동화책 그림들처럼 밝고 안정된 심리상태라고 하신다.

 

이번 주 미술 시간에는 말랑말랑한 점토놀이를 하며 ‘노란 오리’를 만들었다. 샛별이가 그린 알록달록한 핑크색 물결 위에 오리를 띄워 놓고, ‘오리의 핑크여행’을 시켜주느라 정해진 수업시간을 훌쩍 넘겼다고 한다. 정영란 선생님의 일과는 샛별이의 학교 등교부터 수영장 물놀이 수업, 언어치료, 미술치료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 주고, 지켜봐 주며 혹여 수업으로 지쳐 있을 샛별이의 표정을 살피며 집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주는 것이다.

 

정선생님은 장애를 가진 어린이한테 필요한 것은 “끝까지 함께 있을 수 있는 사랑과 관심”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이의 자립과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비장애 친구들처럼 차별 없이 대화를 나누며 서로 공감하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샛별이를 통해서 겸손히 사랑하는 방법을 다시 배우게 돼 외려 감사하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ahagift 2018/05/02 [16:50] 수정 | 삭제
  • 끝까지 함께 할수 있는사랑과 관심을 주는 정영란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저런분이되시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