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 10개 강의 시작

웹카메라, 헤드셋, USB연장 케이블 등 무료로 지급

전성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3/22 [12:54]

경기도교육청,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 10개 강의 시작

웹카메라, 헤드셋, USB연장 케이블 등 무료로 지급

전성숙 기자 | 입력 : 2019/03/22 [12:54]

 

▲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는 교육과정 클러스터 수업의 일환이며, 학교 간 공동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신청자가 적어 과목개설이 안 되거나 상호 학교 간 거리가 멀어 수강 학생이 통학에 불편함을 느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됐다.     © 전성숙 기자


[참교육신문 전성숙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23()부터 157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 10개 강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는 교육과정 클러스터 수업의 일환이며, 학교 간 공동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신청자가 적어 과목개설이 안 되거나 상호 학교 간 거리가 멀어 수강 학생이 통학에 불편함을 느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됐다.

 

교육과정 클러스터는 소인수ㆍ심화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교육과정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의 인근 고등학교 2개교 이상이 연계하여 함께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을 말한다.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선택 과목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는 경우, 그 과목을 개설한 다른 학교에서의 이수를 인정해 이수 내용이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된다.

 

이번 온라인 강의는 61개 고등학교 157명의 학생이 수강하며, 교육학ㆍ일본어 회화ㆍ세계시민ㆍ프로그래밍ㆍ과학과제 연구 등 10개 과목이 개설됐다.

 

수업은 323()부터 730()까지 주 1회 두 시간이다. 웹카메라를 이용해 지정 시간에 진행하는 화상 수업으로, 강의와 토론 등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수업 진행을 위해 웹카메라, 헤드셋, USB연장 케이블 등은 무료로 지급된다.

 

이날 제공하는 강의실 입장’, ‘영상통화’, ‘문서공유등 화상교육 플랫폼 매뉴얼은 교실온닷 사이트/공지사항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지명숙 학교교육과정과장은 오프라인에서 운영되던 교육과정 클러스터의 한계를 넘어 쌍방향 참여형 온라인 방식의 수업 제공으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한다.”라면서, “지역에 따른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를 위해 학생 중심 경기 혁신 교육을 실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