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소기업 소상공인회 '리더스 아카데미 4기 경영강좌' 2주차 문수영 대표 강의

사람을 움직이는 설득과 협상의 원리

전성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5/18 [12:12]

서초구 소기업 소상공인회 '리더스 아카데미 4기 경영강좌' 2주차 문수영 대표 강의

사람을 움직이는 설득과 협상의 원리

전성숙 기자 | 입력 : 2019/05/18 [12:12]

 

▲ 서초구 소기업 소상공인회(회장 이경욱) ‘리더스 아카데미’ 4기 2주차 경영강좌가 14일(화) 19:00~21:00 서초구소기업소상공인회 강의실에서 있었다. 이번 주제는 ‘사람을 움직이는 설득과 협상의 원리’이고, 리딩원컨설팅 문수영 대표가 강의를 맡았다.     © 전성숙 기자


[참교육신문 전성숙 기자] 서초구 소기업 소상공인회(회장 이경욱) ‘리더스 아카데미’ 42주차 경영강좌가 14() 19:00~21:00 서초구소기업소상공인회 강의실에서 있었다.

 

이번 주제는 사람을 움직이는 설득과 협상의 원리이고, 리딩원컨설팅 문수영 대표가 강의를 맡았다.

 

이번 학습의 목표는 갈등의 의미와 기능, 및 유형별 원인을 이해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원리를 배워, 이를 토대로 협상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문수영 대표는 일반적인 비즈니스 예를 바탕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의 원칙6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는 상호성 일관성 사회적 증거 호감 권위 희귀성이다.

 

또한, 협상의 원칙으로는 입장과 욕구를 확인하여 협상 안건을 넓히고 쪼개고 가치를 교환하고 대안(배트나, BATNA)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대안, 곧 배트나(BATNA)‘Be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의 약자로, 협상에 의한 합의가 불가능할 경우 협상당사자가 취하게 될 다른 대안을 의미한다.

 

문수영 대표는 협상을 할 때, 입장(positin)과 이해관계(interest)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며, ‘입장이라는 빙산의 아래에 내재에 있는 이해관계를 통하여 욕구를 알아야 대안을 제시하고 좋은 협상을 맺을 수 있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