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원초등학교, ‘C·P·R 액션러닝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Co-Co) 강화’

남정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6/04 [12:52]

서울일원초등학교, ‘C·P·R 액션러닝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Co-Co) 강화’

남정현 기자 | 입력 : 2019/06/04 [12:52]

 

▲ 일원초에서 C·P·R 액션러닝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Co-Co) 강화’라는 연구주제로 함께 과제를 확인하고 해결할 뿐만 아니라 실천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 남정현 기자


[참교육신문 남정현 기자] 서울일원초등학교(교장 조미연)522() 5교시에 5학년 3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교육감 지정 연구교사수업 나눔을 진행했고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선생님들이 수업을 참관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남겼다.

 

‘C·P·R 액션러닝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Co-Co) 강화라는 연구주제로 진행된 이번 수업은 함께 과제를 확인하고 해결할 뿐만 아니라 실천하고 성찰함으로써 의사소통과 공동체 역량 강화를 할 수 있게 구성됐다.

 

학생들은 ‘Sana’s Mysterious Schedule(사나의 알쏭달쏭 일과표)’ 활동을 통해 서로 묻고 대답하면서 스스로 가지고 있는 정보와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들을 조합해 완벽한 일과표를 만들 수 있었다. 모둠원끼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Daily Schedule Interview(하루 일과표 인터뷰)’ 활동에서는 모둠원끼리 번갈아 가면서 자신의 하루를 소개했다. 일과표를 소개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면서 자연스럽고 일과를 묻고 답하는 표현과 상대방의 말에 동의하는 표현을 활용해 활발한 의사소통을 했다.

 

마지막으로 ‘The Power of Action! Action Plan(실천의 힘! 실천 계획 세우기)’ 활동에서는 계획적이고 규칙적 생활을 위해 모둠원들이 준 피드백을 바탕으로 새로운 실천계획을 세워보았다.

 

5일 동안 실천계획을 잘 지키는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꾸준히 점검하기로 약속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실천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이번 수업을 참관한 한 교사는 학생들은 일과를 묻고 답하는 표현을 이용해 실제 생활을 소개하고 점검하며, 새로운 실천 계획을 세우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이뤄졌을 뿐만 아니라 과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수업에 참여한 5학년 한 학생은 내 생활습관을 확인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규칙적이고 계획적인 생활을 새로 세운 실천 계획을 꾸준히 실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