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재유치원, ‘유아중심의 놀이, 진정한 유아주도의 놀이’ 연구 및 수업

남정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6/10 [18:18]

서울양재유치원, ‘유아중심의 놀이, 진정한 유아주도의 놀이’ 연구 및 수업

남정현 기자 | 입력 : 2019/06/10 [18:18]

 

 

▲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관내 공립단설 서울 양재유치원(원장 이경희)에서 수업 나눔 축제 ‘양재로의 초대: TO YOU(Yangjae Open Up)’를 가지고 있다.     © 남정현 기자


[참교육신문 남정현 기자
] 65()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관내 공립단설 서울 양재유치원(원장 이경희)에서는 수업 나눔 축제 양재로의 초대: TO YOU(Yangjae Open Up)’를 가졌다.

 

이날 양재유치원에서 펼쳐온 유아놀이중심 운영사례’, ‘책과 놀이하며 꿈을 키우는 도서실’, ‘놀이를 확장하는 복도 공간’, ‘놀이준비 및 교원 간 협력을 위한 교직원 공간등을 공개했다.

 

평소 유아중심의 놀이, 진정한 유아 주도의 놀이에 대해 교원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연구 및 수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공개 수업에는 생활주제 우리 동네에 대해 각 학급에서 유아들과 교사가 함께 몰입과 쉼이 있는 아해 놀이터운영사례를 공개했다. , 유아의 요구에 따른 놀이영역의 확장 및 축소, 학급 간 놀이통합 운영사례 등 다양한 놀이 전개 사례가 공개됐다.

 

이 날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김재환 교육지원 국장 및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유치원 교원, 교육 전문 직원 220여 명이 유치원을 방문해 아해 놀이터공간에 들어가 직접 경험했다.

 

또한 공개학급 교사들에게 유아주도 놀이 전개 방안에 대해 궁금한 사항 등을 질의하면서 심도 있는 수업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참관을 마친 한 교사는 각 교실에서 펼쳐진 놀이사례를 보니 유아주도의 놀이에 대한 이해가 보다 실제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양재유치원의 몰입과 쉼이 있는 아해 놀이터실현 방안 연구는 오늘도 계속 진행 중이다.

 

서울양재유치원 관계자는 유아들의 진정한 놀이가 펼쳐질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가 함께 유아중심의 놀이가 살아있는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다.”라고 의지를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