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서리풀 샘 멘토링, 푸른나무 청예단과 함께 ‘두두(DO-DO) 프로그램’ 진행

남정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7/05 [13:58]

서초구 서리풀 샘 멘토링, 푸른나무 청예단과 함께 ‘두두(DO-DO) 프로그램’ 진행

남정현 기자 | 입력 : 2019/07/05 [13:58]

▲ ‘서리풀 샘 멘토링’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방과 후 학습지원, 진로상담 등은 푸른나무 청예단과 함께 ‘두두(DO-DO)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 남정현 기자

 

    

[참교육신문 남정현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경단녀, 전직교사 등 우수 지역 인재 136명을 선발, 취약 아동·청소년 420여 명의 멘토로 배치해 학습지원, 진로상담 등을 지원하는 서리풀 샘 멘토링사업을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리풀 샘 멘토링은 취약 아동·청소년들에게 공평한 출발기회를 지원하는 아이 Can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방과 후 학습을 중심으로 진로 및 생활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서초구는 사업에 함께 할 서리풀 샘 멘토를 공개 모집하고 서류·면접 심사를 거쳐 역량 있는 136명의 멘토 인력풀을 구성했다.

 

선발된 멘토들은 오는 10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양성 교육 과정을 거쳐 취약 아동·청소년 멘토링 사업에 배치된다. 5회 활동하며 시간당 11,000원의 활동비와 멘토 명함을 제공받는다. 임신·출산·육아 등을 이유로 경제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서리풀 샘 멘토링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방과 후 학습지원, 진로상담 등은 ()푸른나무 청예단과 함께 두두(DO-DO)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두두(DO-DO) 프로그램은 취약 아동·청소년의 마음을 두드려 행복한 미래를 이끌어 간다는 의미를 담아 두두링(DO-DO mentoRING) 두두콘(DO-DO CONcert) 두두커(DO-DO COmmunity)로 구성됐다.

 

먼저 두두링(DO-DO mentoRING)’은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개인 혹은 그룹별로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속도에 맞춰 진행된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멘티)에게는 1인당 2만원의 교재비와 함께 멘토링 여권을 지급한다. ‘멘토링 여권은 참여도장 1개당 500원 적립금을 받으며 지정된 카페에서 사용 가능하다.

 

특히 구는 기존 획일화된 멘토링 장소를 벗어나 카페, 워크스페이스 등 열린 장소에서 멘토링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멘토링 장소를 제공해 주는 지역 내 착한 가게를 발굴해 홍보함으로써 지역 사회내 상생과 나눔의 문화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두두콘(DO-DO CONcert)’ 프로그램은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이 선망하는 직업인이나 강사 등을 초빙해 진행하는 진로 콘서트. 직업세계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멘티의 올바른 꿈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두두커(DO-DO COmmunity)’ 는 멘토링 참여자간의 커뮤니티를 구성해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멘토-멘티-외부전문가로 이어지는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멘토링 노하우 및 사례 등을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멘토링에 참여하는 전문가 인력풀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지난 3월 사업 추진에 앞서 지역내 취약 아동 및 청소년 학부모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부모들은 학습 외에도 정서적 측면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엄마, 아빠한테 털어놓기 힘든 말들을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꿈을 위해 도전할 수 있는 준비를 부탁드려요. 혼자 하려는 마음은 강한데 막히면 포기해 버립니다.’ 등 학생들의 마음을 보듬어 주기를 바란다는 요청이 많았다.

 

이에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부모들의 마음을 감안해 멘토-멘티 간 정서적 유대관계 형성을 위한 각종 문화공연 및 운동경기 관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취약아동·청소년이 공평한 출발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엄마의 마음으로 준비했다.”앞서가는 서초형 교육복지로 금수저흙수저 구분이 없는 서초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서초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