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 발표

학교의 미디어 교육,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김세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7/30 [12:08]

미디어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 발표

학교의 미디어 교육,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김세정 기자 | 입력 : 2019/07/30 [12:08]

 

▲ 교육부,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을 발표. 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제공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데서 나아가, 미디어를 활용해 정보와 문화를 생산하고 사회에 참여하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의미한다.     © 김세정 기자

 

[참교육신문 김세정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지난 29일(월)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제공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데서 나아가, 미디어를 활용해 정보와 문화를 생산하고 사회에 참여하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의미한다.최근 휴대폰 보급의 저연령화, 1인 미디어 확산 등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활발해짐에 따라 미디어 교육에 대한 체계적 정책 지원이 요청되고 있다.

 

이번 계획은 학생들이 다양한 콘텐츠 제작 활동을 통해 창의적이고 문화적 감수성을 키우고 미디어를 책임감 있게 이용하며 비판적 사고력과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미디어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간 교육부는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미디어 문해력(literacy)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등 기초연구를 진행하고 교과서의 미디어 단원 개발을 위한 자료를 보급했다. 학교에서는 미디어와 연관된 성취기준을 근거로 수업을 실시되거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서 미디어 교육이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미디어 교육에 대한 지원이 정부 부처, 시민단체 등에서 개별적으로 이뤄져 체계성과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전문가 및 교원 간담회, 정책자문단 및 교육청 등의 협의를 거쳐, 종합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내실화 계획을 수립했다. 이후에도 관계 부처 협의회,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거쳐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범부처 협업을 통해 체계적 지원망을 구축 및 운영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교육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