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자치구별 ‘초등 3학년 사회과 마을교과서’ 제작해 '마을교과서 전시회'

초등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은 마을을 주제로 학습하도록 구성돼

김세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2/17 [17:04]

서울시교육청, 자치구별 ‘초등 3학년 사회과 마을교과서’ 제작해 '마을교과서 전시회'

초등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은 마을을 주제로 학습하도록 구성돼

김세정 기자 | 입력 : 2020/02/17 [17:04]

▲ 서울시교육청은 25개 자치구별 ‘초등 3학년 사회과 마을교과서’ 25종 제작을 완료하고, 2월 17일(월)부터 2월 28일(금)까지 서울교육갤러리에서 '2020 초등 3학년 마을교과서 전시회'를 갖는다.  © 김세정 기자

 

[참교육신문 김세정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25개 자치구별 초등 3학년 사회과 마을교과서’(이하 마을교과서) 25종 제작을 완료하고, 217()부터 228()까지 서울교육갤러리(서울시교육청 본관 1)에서 2020 초등 3학년 마을교과서 전시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새로 제작된 마을교과서는 오는 20203월부터 관내 초등 3학년 모든 교실에서 사회과 수업에 사용된다.

  

초등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은 마을을 주제로 학습하도록 구성돼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이 마을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부가 발행하는 사회과 교과서와 별도로 자치구별 마을교과서를 제작하게 됐다.

  

마을교과서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학생들이 우리 마을에 대해 친숙하게 배울 수 있도록 캐릭터를 만들어 흥미 있는 교과서가 되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꿈동이(동대문구), 구로미와 푸르미(구로구), 하티(중구), 솔이(송파구), 해우리(양천구), 영롱이(영등포구) 등 학생과 교사, 마을주민이 직접 참여한 캐릭터 공모를 통해 학생 눈높이에 맞는 마을교과서가 되도록 시도했다.

 

둘째, 혁신교육지구 사업으로 운영하는 마을 탐방 활동과 연계해 교육적 효과를 높였다. 강동구는 [어서와, 강동마을 탐방 처음이지] 프로그램과 연계되도록 마을교과서를 제작했고, 중랑구는 우리 고장 체험 활동 [중랑 한 바퀴] 및 이를 위한 마을 탐방 해설사 양성과 연계했다.

  

셋째, 교사들의 수업 혁신에 도움이 되도록 제작하였다. 은평구 마을교과서 [함께 사는 은평] 은 스토리텔링 중심의 내용과 타 교과와 융합 수업이 가능하도록 구성했고, 강남구와 서초구 마을 교과서는 학생들의 참여형 활동을 위한 다양한 활동지를 제시했다. 또한, 서대문구 마을교과서는 별도의 워크북을 제작했다.

  

이러한 마을교과서 제작을 위해 25개 자치구에서 185명의 학교 교사와 66명의 마을주민 등 모두 251명이 제작에 참여했다. 교사는 집필을 담당하고 제작에 참여한 마을주민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을 담은 귀중한 자료를 수집·제공해, 양질의 마을교과서 제작을 위해 협업했다.

  

은빛초 김향순 교사는 은평구 마을교과서 제작을 통해 아이들에게 지식만이 아니라 상상력을 키워주는 이야기, 창의적인 생각을 이끄는 자기 주도 활동, 그리고 은평 공동체의 가치를 전할 수 있어 정말 행복했다.”라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의 힘을 실감했다고 전했다.

  

제작에 참여했던 강동구 차숙영 마을 위원은 마을탐방 해설사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교사 위원들에게 마을 자원 자료와 사진을 제공하여 지나치기 쉬운 마을의 문화유산을 올바르게 소개할 수 있어서 자부심을 느꼈다.”라며, “마을주민의 시각을 교과서 제작에 반영해 좀 더 완성도 높은 교과서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25개 자치구청에서도 마을교과서 제작을 위해 인력과 예산, 관내 정보를 제공해 우리 마을 사람들의 삶, 문화, 역사, 산업, 정보 등을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지원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혁신교육지구정책은 이제 온 마을이 모여 학생들을 위한 마을살이교과서를 만들어 낼만큼 꽃을 피웠다. 서울 혁신교육 2.0 시대는 이렇게 학교의 경계를 넘어 시민이 체감하는 교육으로, 삶의 질과 맞닿은 교육으로 나아가는 것이다.”라며, “25개 자치구별로 제작한 초등 3학년 사회과 마을교과서를 시작으로 혁신교육 2.0 버전으로, 학생 행복시대를 위해 서울교육의 역동성을 키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