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인1스포츠 비대면 운동 학습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 콘텐츠 배부

남정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7/23 [18:05]

초등학교 1인1스포츠 비대면 운동 학습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 콘텐츠 배부

남정현 기자 | 입력 : 2020/07/23 [18:05]

 

▲ 체육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이 언남초등학교 초등 체육 교실에서 실시되고 있다.  © 남정현 기자


[참교육신문 남정현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선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자체 최초로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11스포츠 지원 사업을 위한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표준 학습 콘텐츠 20여 편을 우선 제작해 관내 2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배부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주 1~2회 학생 등교를 실시하고 있어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준수한 체육 교과 수업의 한계 및 비 등교시 가정 내 온라인 체육 수업을 위한 콘텐츠 부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어 비대면 체육교과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체육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을 제작해 일선학교에 보급하고 학교마다 실정에 맞춰 필요한 콘텐츠만을 선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언남 초등학교 한 교사 다른 교과에 비해 체육수업은 비대면 학습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었는데 제공받은 영상콘텐츠는 실내에서 간단한 교구만 가지고도 재미있는 수업이 가능하고, 가정 학습용 e학습터에서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전했다.

 

또한 언남초 5학년 학생은 그동안 체육수업을 못해 아쉬웠는데, 영상을 보며 오랜만에 친구들과 같이 교실에서 운동할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어요.”라고 말했다.

 

 

각 학교에서는 체육수업 콘텐츠와 온라인 가정학습 영상으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담당 교과 선생님들은 체육수업 진행과 콘텐츠 제작에 드는 기간, 비용 등의 수고를 덜고 학생들에게는 흥미 있고 유익한 콘텐츠가 제공되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일부 학교에서는 코로나19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을 대비해 지속적인 추가 콘텐츠 배부를 요청한 상황이다.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은 컵 등 소도구를 활용하는 놀이체육 줄넘기 및 훌라 후프 등을 이용한 1인 운동 공이나 기타 기구를 활용한 체육 활동 스트레칭 응용 공부 자세교정 등 딱딱하거나 무거운 주제가 아닌 가볍게 게임하듯 즐기며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레크레이션과 자리에 앉아서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맨손 스트레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초구는 해당 콘텐츠 지원을 위해 영상 콘텐츠 저장소를 구축해 수업에 필요한 자료는 담당자 누구나 언제든 접속해 자료를 가져갈 수 있도록 구성 하였으며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콘텐츠 목록과 이에 대한 설명 자료를 전담교사에게 제공해 상황별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스포츠 종목마다 기초 단계부터 서서히 접근하여 응용단계 동작까지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니 게임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하며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서초구청 유튜브 채널(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에도 영상을 주기적으로 게시하여 학교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가족과 함께 게임하듯 즐기며 운동할 수 있도록 자막으로 표현해 초등학생 누구나 보고 따라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초구 관계자는 일선 학교의 담당교과 선생님들이 체육수업 진행과 직접 콘텐츠를 만들기에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에 착안해 전문가와의 많은 협의를 거쳐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질 높은 비대면 운동수업 콘텐츠 보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코로나19 장기화시 더욱 다양화된 운동 콘텐츠를 제작해 학교에 지원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을 밝혔다.

 

조은희 구청장은 비대면 수업은 언택트 시대를 이겨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대안 방식으로 서초구가 운동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자료 보급 사업을 선도해 초등학생 누구나 11스포츠에 참여해 즐길 수 있도록 질 높은 콘텐츠 개발에 아낌없는 지원을 할 예정임을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