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위해 ‘매입형유치원’ 공개 모집

기존유치원을 공립유치원으로 전환 운영하는 형태

전성숙 기자 | 기사입력 2019/05/13 [19:54]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위해 ‘매입형유치원’ 공개 모집

기존유치원을 공립유치원으로 전환 운영하는 형태

전성숙 기자 | 입력 : 2019/05/13 [19:54]

 

▲ ‘매입형 유치원’은 경기도교육청이 기존 사립 유치원 부지와 건물을 매입해 공립 유치원으로 전환ㆍ운영하는 형태로,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해 시행된다.     © 전성숙 기자


[참교육신문 전성숙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22()까지 매입형 유치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매입형 유치원은 기존 사립 유치원 부지와 건물을 공립유치원으로 전환 운영하는 형태로,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해 시행된다.

 

매입형유치원매입형유치원 선정위원회 심사와 교육부 심의를 거쳐 최종 15개 원이 선정될 예정이다. 선정된 유치원은 공유 재산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03월 공립유치원으로 개원한다.

 

유치원 매입을 희망하는 사립유치원은 22()까지 각 교육지원청 유치원 담당 부서에 공모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매입형 유치원관련 사항은 각 교육지원청 유치원 설립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매입형유치원신청 대상은 현재 경기도 내 운영 중인 사립유치원 가운데 자가 소유의 단독건물을 가지고 있고 10학급 이상 인가를 받은 유치원이다.

 

매입형유치원선정 기준은 교사ㆍ교지 매입 가능 여부 시설여건 충족 여부 공립유치원 선호도 높은 지역 단설 유치원 설립 및 공립유치원 유아 배치 비율이 낮은 지역 통학 안전 등 교육환경 적합성 확보 여부 등이다.

 

제외 대상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유치원 소유권 관련 소송이나 분쟁 있는 유치원 놀이학교ㆍ어학원으로 전환한 적이 있는 유치원 최근 2년간 감사 관련 고발된 유치원 각종 지도 감사나 점검 지적사항에 대해 조치하지 않은 유치원 등이다.

      

경기도교육청 하석종 학교설립과장은 “‘매입형 유치원설립을 확대해 현재 26%인 경기도 내 공립유치원 취학률을 2140%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서, 공립유치원의 수요를 채우고 유아 학부모의 학비 부담을 덜어주는 등 유아 교육 공공성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