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매치업 온라인 강좌, 내년부터 학점으로 인정받아요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 인증과정 매치업’ 강좌 학점 인정

김세정 기자 | 기사입력 2019/11/28 [14:58]

교육부, 매치업 온라인 강좌, 내년부터 학점으로 인정받아요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 인증과정 매치업’ 강좌 학점 인정

김세정 기자 | 입력 : 2019/11/28 [14:58]

▲ 국무회의에서 교육부의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 인증과정 매치업’ 강좌 학점 인정을 위한「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과「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일부 개정안이 심의 의결됐다.  © 김세정 기자

 

[참교육신문 김세정 기자] 지난 27일국무회의에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 인증과정 매치업강좌 학점 인정을 위한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일부 개정안이 심의 의결됐다.

 

이번 개정으로 매치업 강좌의 이수 결과가 학점으로 인정되고 매치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앞으로 매치업 학습자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 인증과정 매치업(Match)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산업수요와 기술변화를 즉각 교육에 반영하기 위해 산업계와 학습자의 수요를 반영해 개발한 온라인 기반 강좌로 대학생, 구직자, 재직자에게 단기간에 직무능력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른 평가인정 대상 교육훈련 기관에 매치업을 개발운영하는 기관을 추가해 매치업의 이수 결과를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매치업 강좌의 특수성을 고려해 학습시설설비 등 평가인정 기준의 일부를 적용하지 않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매치업 강좌가 특성에 맞게 운영되도록 출석 수업관리, 성적평가 등 학습과정 운영규정의 일부를 대학의 학칙과 내부규정으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 군대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의 경우 학점은행제 학습 과정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업 기간에 대한 기준을 완화해, 군 복무 중에도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된 고시를 개정하는 등 후속 조치를 마무리해, 2020년부터 개정안을 적용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개정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 분야 직무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매치업 강좌를 듣게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