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서울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학교 평화 및 통일교육 공감한마당 개최

평화통일 수업, 체험 활동 사례 나눔으로 소통과 공유 확대

김세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1/09 [16:23]

교육부, 서울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학교 평화 및 통일교육 공감한마당 개최

평화통일 수업, 체험 활동 사례 나눔으로 소통과 공유 확대

김세정 기자 | 입력 : 2020/01/09 [16:23]

▲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은 1월 9일(목)부터 10일(금)까지 서울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250여명의 교사와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교 평화.통일교육 공감한마당을 개최한다.  © 김세정 기자

 

[참교육신문 김세정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17개 시도교육청은 19()부터 10()까지 서울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250여 명의 교사와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교 평화 및 통일 교육 공감 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평화 및 통일 교육 활성화의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탐색하는 자리로 소통과 공유, 협력과 모색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학교 평화 및 통일 교육 공감 한마당주요 내용으로시도교육감 토크콘서트 수업 사례현장 체험 활동 사례 지역 사회와 협력 평화 감수성 키우기 통일의 경계에 선 사람들 평화 및 통일 교육, 함께 고민하고 찾기 통일 교구재, 영상, , 북한 생활용품 등 각종 전시 행사이다.

 

소통과 공유에서는 평화 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학생 동북아 평화 및 통일 체험, 사제동행 평화캠프 등의 우수 사례를 공유한다. 시도교육감 토크콘서트, 지역별 네트워크, 함께 고민하고 길 찾기 등의 프로그램에서는 학교 현장의 교원과 학생들의 고민 등을 나눠 평화 및 통일 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협력과 모색에서는 강원대 통일강원연구원, 피스모모, 경기도청 등 평화 및 통일 교육 유관기관의 협력 사례를 발굴 및 공유한다. 또한, 빅데이터에서 보여지는 분단에 대한 생각과 만주 지역(단둥), 일본 자이니치 이야기 속의 경계()의 삶에서 동북아의 평화를 위한 통일의 미래를 조망해본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평화통일교육 관련 교구재(보드게임), 영상, , 북한 생활용품 등 각종 전시도 풍성하게 마련돼 있다.

 

교육부는 2020년에도 학교 평화통일 교육 확산을 위해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교수학습 콘텐츠 지원, 교원 역량 강화, 협력체제 구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평화통일 교육 정책 협의회를 운영해 공동 정책 사업 발굴과 협업을 강화하고, 시도교육청의 담당자 역량 강화와 네트워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정책 협의회는 교육부, 통일부, 국가교육회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통일연구원,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8개 기관 참여한다.

 

유은혜 부총리는 통일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평화의 실천은 바로 교실 현장과 일상의 삶에서 출발해야 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통일부, 시도교육청 및 유관기관과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