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진로탐색 기회 확대 위해 '직업체험 멘토 매뉴얼' 개발

남정현 기자 | 기사입력 2021/02/02 [11:00]

서울시교육청, 진로탐색 기회 확대 위해 '직업체험 멘토 매뉴얼' 개발

남정현 기자 | 입력 : 2021/02/02 [11:00]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일터(체험처) 멘토의 역할 수행 지원 및 학생들의 진로탐색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직업체험 멘토 매뉴얼」 3종을 개발해 보급한다.  © 남정현 기자


[참교육신문 남정현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일터(체험처) 멘토의 역할 수행 지원 및 학생들의 진로탐색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직업체험 멘토 매뉴얼3종을 개발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직업체험은 중학생들이 현장에서의 실질적 진로 경험을 위해 일터(체험처)에 직접 참여하는 체험 활동이다. 학생들이 참여하는 직업체험 현장이 다양한 직종으로 확대됨에 따라, 차별화한 3종의 진업체험 멘토 매뉴얼(‘현장 견학형’, ‘현장직업 체험형’, ‘직업실무 체험형’)을 개발하게 되었다.

 

직업체험 멘토는 학생들이 배정된 일터(체험처)의 직업인으로 학생들에게 직업체험 멘토이자 현장전문가의 역할을 모두 수행한다. 직업체험 멘토는 미래의 직업인이 될 학생들이 해당 분야의 직무내용과 전문성을 이해하고 직업의 전망, 직업인이 되는 경로, 직업인의 가치관과 태도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직무에 대한 소개, 체험활동 지도, 향후 진로에 대한 조언 등의 역할을 한다.

 

직업체험 멘토 매뉴얼은 체험처에서 멘토가 학생들의 진로교육 활동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직업체험 가이드북 역할을 한다. 기획·등록, 신청확인·사전협의, 운영준비·안전점검, 체험전 활동, 체험활동, 체험후 활동, 평가 및 피드백 등 직업체험 단계별로 멘토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쉽게 설명했다.

 

직업체험 멘토 매뉴얼현장 견학형’, ‘현장직업 체험형’, ‘직업 실무 체험형3종으로 개발됐다. 중학생의 진로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해 스마트 팜, 빅 데이터 전문가, 게임 산업군 등 미래 신 직업을 예시 콘텐츠로 제시했다.

 

현장 견학형콘텐츠는 학생들이 미리 체험처가 하는 일, 관련되는 직업인 등에 대해 조사하고 체험 전 멘토와의 대화를 통해 견학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체험 전 활동을 강조했다.

 

현장직업체험형은 학생들이 직접 실무 경험을 하도록 1일 인턴 등의 기회를 제공해 현장감을 높일 수 있는 체험활동 단계를 강조했다.

 

직업실무체험형은 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미션을 수행하며 다양한 직업군을 탐색하고, 체험 후 학생의 관심 분야를 정리하며 새로운 직업을 상상해볼 수 있도록 체험 후 활동을 강조했다.

 

감염병 등으로 인해 대면 직업 체험 활동이 어려울 경우를 고려해 비대면 직업체험 프로그램 변환 예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활동을 통합한 블렌디드 방식의 직업체험 안내 방법, 비대면 체험 활동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주의 사항 등을 제시했다.

 

그밖에 진로 정보망 꿈길 사이트 활용 방법, 서울시교육청 원격수업운영 지침, 학교와의 사전-사후 협의 사항, 자치구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연락처 등을 제공해 교육청-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학교 간 소통과 협력, 연계 활동 등을 안내한다.

 

직업체험 멘토 매뉴얼은 체험처를 찾은 중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탐방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직업체험 멘토 매뉴얼2월 중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와 우수 체험처에 배포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에 PDF파일을 탑재해 진로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진업 체험 매뉴얼로 활용 가능하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관심 있는 직업체험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새로운 직업 체험처를 발굴하고 25개 자치구에 설치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다양한 활용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교육뉴스 많이 본 기사